Spring

[Spring] SOLID 원칙(객체 지향 원칙) 정리

하부루 2024. 6. 5. 10:52

1.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

  •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.
  • 하나의 클래스가 책임져야할 부분이 많을경우 코드 수정이 복잡해진다.
  • 따라서 변경이 있을 때, 다른 부분에 영향을 덜 미친다면 SRP를 잘 따른 것이다.

 

2. OCP(Open/closed principle) : 개방-폐쇄 원칙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개방적이나 변경에는 폐쇄적이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을 활용하여 인터페이스로 역할을 정의하고 구체 클래스를 통해 구현을 정의.

 

3.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들은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.
  •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변경할 수 있지만,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행동을 깨뜨려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.
  • 이를 통해 프로그램상 오류를 줄일 수 있고, 코드 복잡성을 줄입니다.

 

4.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/운전 인터페이스/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,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 

5.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
  • 추상화에 의존해야하고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  •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 해야한다.
  • 이를 통해 구체 클래스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